체험 사용기 Community
  • 공지[리뷰] 토키나 opera 16-28mm F2.8 FF
  • GUIDE업체가 직간접으로 관여된 체험단, 무상지급, 할인구매, 무상대여 등의 혜택이 있는 제품의 사용기를 게재하는 곳입니다.
넷기어 RAX40 와이파이6 11AX 지원 유무선 공유기
글쓴이 : donnie 등록일 : 2019-12-03 09:57:10 조회수 : 51 추천수 : 0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40 은 최신의 #와이파이6 #11AX 를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입니다.

AX3000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통합 속도를 무려 3000Mbps까지 지원하며 5GHz 160MHz 대역폭을 가지고 5GHz DFS 채널 지원, 11AX OFDMA 기능을 지원합니다.

넷기어 #무선공유기 RX40에는 여러 특징이 있지만 무엇보다 802.11 AX 와이파이6의 새로운 와이파이 규격을 지원한 것일 텐데요. WiFi3는 G, WiFi4는 N, WiFi5는 AC까지만 지원을 하였는데 #Wifi6 는 a/b/g/n/ac 장치와 모두 하위 호환이 되며 IoT 시대에 맞게 밀집된 환경에서 수많은 장치들의 성능 저하가 없도록 더 빠른 속도와 늘어난 네트워크 용량을 제공해 동시에 여러 장치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게 해줍니다. 11AX 와이파이 기술의 핵심은 바로 앞서 말씀드린 OFDMA라고 하는데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라는 다소 어려운 용어의 약자인데 대부분의 기존 공유기 기술인 11AC OFDM 와이파이5의 경우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전송하기에 IP 카메라, 게임기, 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했을 때 전송 중인 기기가 있으면 다른 기기는 대기 상태로 있다가 순차적으로 전송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때문에 연결된 기기가 많으면 속도가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한데 11AX OFDMA는 패킷이라는 단위 별 데이터로 묶어 한 번에 여러 기기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기기가 연결되었더라도 정체 없이 업링크 및 다운링크 기능을 이용해 서로 다른 장치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대기 시간도 줄고 응답 속도도 빨라지게 되죠. IoT 장치들의 경우는 주로 작은 데이터만 주고받기 때문에 이 기술에 특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스트리밍이나 게임 같이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다른 응용 프로그램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많은 기기들이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넷기어 RAX40 무선 공유기는 이 밖에도 최대 4배 이상의 더 많은 장치를 수용하며 동시 연결 시 40%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주고 작은 데이터 패킷은 하위 채널로 전송해 50% 향상된 커버리지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구형의 11n 기기까지 사용자의 방향으로 전파를 집중하는 빔포밍+ 기술, 다수의 단말기와 연결 시 보다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MU-MIMO(Multi 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다중입출력) 기술,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감지해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트래픽을 우선 처리해 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다이내믹 QoS(Quality of Servie-서비스 품질) 기술, 5GHz 밴드에 160MHz 대역폭 지원으로 와이파이 장치들이 최대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게 향상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고 하며 1024의 높은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으로 인해 데이터 패킷 당 최대 당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리소스 스케줄링으로 데이터 패킷의 전송을 지능적으로 계획해 전송 충동을 줄이고 리소스 사용률을 향상시키며 무선 네트워크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전송 또는 지연 결정을 안내하는 BSS 컬러링을 사용해 채널 경합 문제를 줄여 액세스 포인트 당 처리량도 늘렸다고 하네요.

RAX40의 구성품입니다. #유무선공유기 본체와 플랫 타입의 이더넷 케이블, 전원 어댑터, 빠른 시작 가이드 등이 들어있습니다. 본체의 모습을 보면 안테나 때문에 강아지가 연상되기도 하고 프레데터 전사의 모습이 보이기도 하는데요. 최대 소비 전력 22.8와트로 크기에 비해 저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전체적으로 무광 블랙 컬러에 가운데 부분만 하이그로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상태 표시 LED가 세로로 나열되어 있고 그 아래 와이파이 ON/OFF 버튼과 WPS 버튼이 있습니다. 상단 뒷면에 넓은 통풍구가 있으며 입출력 단자는 뒤쪽에 배치되어 있는데요. 전원 버튼, 12V 2.5A 전원 단자, 기가비트 WAN 단자,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USB 3.0 단자, 리셋 버튼, LED ON/OFF 스위치가 있는데 USB 3.0 포트를 이용해 PC 없이도 NAS 및 데이터 전송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크기 340 x 206 x 57mm, 무게 600g으로 전면은 마치 자동차 그릴 같은 모습인데 흡사 KIA차의 호랑이코 그릴을 연상케 합니다. 아랫부분에는 고무발이 달린 면을 제외하고는 거의 전면이 통풍구가 넓게 뚫려 있고 벽걸이 설치를 위해 월 마운트 못 구멍이 2개 있습니다. 그 외에 시리얼 넘버와 맥 주소, 초기 접속 ID/PW도 확인할 수 있네요.

안테나는 좌우 2개가 달려 있는데 분리가 되지 않는 고정식으로 2x2이며 앞뒤는 180도까지 접히지만 상하는 90도 정도로만 접을 수 있습니다. 고출력 신호 증폭기를 탑재한 2개의 고성능 안테나로 2.4GHz와 5GhZ의 동시 듀얼밴드를 지원하며 600+2200Mbps의 통합 3Gbps의 매우 빠른 무선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런 고대역폭 데이터 전송을 위해 나이트호크에는 인텔 AnyWAN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구동되며 Full-Packet Processing Offload 기술로 CPU에 대한 부하가 전혀 없는 Zero Load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끊김 없이 원활한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그 밖에 플래시 메모리는 256MB, 램은 512MB의 고사양 제품입니다.

WAN 포트에는 모뎀 선을 4개의 유선 랜 포트에는 PC나 유선 인터넷 기기를 연결해주는데요. 어댑터를 연결 후 전원 스위치를 눌려 켜주면 2분 이상의 부팅 시간이 소요됩니다. 전체 LED가 켜졌다 꺼졌다 녹색이 됐다 주황색이 됐다를 반복하는데 모두 제대로 연결되면 녹색으로 바뀝니다. 한데 두 번째 모뎀(인터넷)과 연결된 LED가 오래 기다려도 녹색이 아닌 계속 주황색으로 바뀌어있다면 모뎀을 끄거나 전원 케이블을 뽑았다가 2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꽂아줘야 제대로 인터넷 연결이 되며 녹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CJ헬로 케이블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새로운 공유기를 연결할 때마다 반드시 모뎀을 껐다가 이런 과정을 거쳐야 인터넷 인식을 하더군요. 초기 세팅은 간단한데 이 부분에서 항상 가장 많은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넷기어 공유기의 경우는 케이블을 꽂고 부팅이 완료됐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니라 반드시 웹브라우저를 실행해 아무 사이트나 들어가야 합니다. routerlogin.net이라는 주소를 직접 치고 들어가도 되지만 아무 사이트나 들어가면 넷기어 설정 페이지로 자동 이동합니다. 그럼 나이트호크 설정 페이지를 볼 수 있고 관리자 계정 설정과 무선 설정을 마치면 비로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한 단계 더 넷기어 홈페이지로 이동해 제품 등록 절차가 자동으로 나오지만 이 부분은 생략해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넷기어 RAX40 무선 공유기가 연결되면 위와 같이 모두 녹색 LED만이 켜진 걸 볼 수 있는데요. 휘도가 그리 높지 않아 야간에도 불편하진 않지만 LED가 점멸하는 게 불편하다면 간단히 뒤에 LED ON/OFF 스위치를 OFF로 하여 맨 위 전원 LED를 제외하고 모두 끌 수 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기본 설정 화면입니다.

넷기어 RAX40은 와이파이6 11AX를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이기 때문에 무선 설정에 들어가면 AX 사용 설정과 5GHz 무선 네트워크에서 최대 2400Mbps까지 지원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GHz 채널 리스트에 보면 DFS 라는게 붙어 있는 채널을 볼 수 있는데 이 추가 DFS 채널 지원으로 채널 간 간섭을 최소화하고 보다 안정적인 11AX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RAX40에는 Airtime Fairness라는 기능도 들어있어 느린 11n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기로 인해 빠른 11ax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기의 성능 감소가 되는 것을 방지해 각 와이파이에 연결된 장치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향상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하네요.

USB 3.0 포트로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해 NAS(네트워크 저장소), DLNA(스트리밍 저장소)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USB포트를 통해 USB 하드 드라이브를 유무선으로 파일 액세스하는 ReadySHARE 스토리지, 공유기에 연결된 USB 하드 드라이브에 자동 PC 백업을 하는 무료 소프트웨어인 Netgear ReadySHARE Vault, 언제 어디서나 나만의 USB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는 ReadyCLOUD, 미디어 서버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의 다른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RAX40도 스마트폰을 통해 무선으로도 공유기 설정이 가능한데요.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Nightawk를 설치하면 장치 관리자, 인터넷 속도, 인터넷 일시 중지, 와이파이 분석, 와이파이 설정(SSID, 암호 변경), 게스트 와이파이 설정, 트래픽 미터(인터넷 사용량 모니터링 및 트래픽 용량 제한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PC와 동일하게 확인, 설정할 수 있고 무선이라 와이파이 기능과 원격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중 가장 유용한 게 WiFi 분석 기능인데요.

현재 위치에서 공유기의 신호 강도와 위치별 속도 측정, 주변 네트워크 상태 보기, 채널 간섭, 채널 그래프, 신호 그래프를 볼 수 있는데 채널 간섭을 통해 최상의 채널을 확인 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4GHz와 5GHz의 신호 강도를 위치별로 비교해 보면 확실히 장애물에 강한 2.4GHz 대역이 신호 강도가 공유기에서 멀어질수록 높고 속도는 5GHz 대역이 훨씬 바른 걸 볼 수 있네요. 참고로 공유기는 책상 아래 설치되어 있고 다른 방은 나무문을 두 개 거친 상태의 측정인데 마이너스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겁니다. -75 이상만 되면 양호한 편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공유기가 설치된 가장 반대편의 먼 곳인 베란다에서도 양호한 신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테나가 2개뿐이라 성능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이 정도 수치라면 아주 넓은 집이 아닌 이상 공유기 하나로도 가정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할 듯하고 사무실이나 카페 등의 공간에서도 충분히 커버력을 갖춘 무선 공유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으로 포함된 SPEEDTEST 프로그램으로 5GHz 무선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해 본 결과인데요. 160Mbps 광랜을 사용 중인데 유선과 별다름없는 최대 속도를 편차 없이 보여줬습니다. 이 속도로 4K 동영상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는데 전혀 문제없다는 설명까지 해주네요. 아래는 언박싱부터 PC, 모바일 설정까지 보실 수 있는 영상입니다.

KT와 벤치비에서 각각 유선 인터넷 속도 측정도 해봤는데요. 수차례 테스트를 해봐도 들쭉날쭉함 없이 최대 속도에 근접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넷기어 RAX40 무선 공유기는 외부에서도 손쉽게 보안을 관리하는 VPN 서버도 지원합니다. iOS, 안드로이드, PC, 맥 등에서 OPENVPN 앱을 통해 공유기에 연결된 내부 네트워크로 피싱 및 스파이웨어 걱정 없이 보안 접속이 가능합니다.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AX40은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11AX를 지원하는 흔치 않은 #와이파이6공유기 입니다. 통합 속도 3000Mbps라는 엄청난 속도를 지원하지만 사실 아무리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고 해도 연결되는 기기가 지원하지 않으면 그림의 떡일 텐데요. 현재 지원되는 기기가 스마트폰으로는 삼성 갤럭시 S10 시리즈, 노트 10 시리즈, 애플 아이폰 11 시리즈가 있고(스펙상은 가능하지만 봉인된 V50 사용자는 웁니다. ㅜㅜ) 무선랜카드로는 인텔 AX200 정도밖에 없지만 한 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게 공유기이고 RAX40이 최신 기술이 거의 집약된 최상급 모델이기 때문에 향후를 생각하고 당장 무선 공유기를 구입한다면 이만한 제품도 없겠네요. R.S.D. :)

- 본 리뷰는 넷기어코리아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사의 정보를 토대로 어떠한 간섭도 없이 제 주관적 소견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추천 0
팝코넷은 회원여러분들이 가꾸어 가는 공간입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는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멋진 코멘트 부탁드려요.
상대방에 대한 비방이나 욕설등 부적절한 코멘트의 경우 운영진의 판단하에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소셜 로그인 남겨주신 의견은 팝코넷회원 분들에게 큰 보탬과 힘이 됩니다. 새로고침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유: 권한이 없는 회원레벨
신고
  
△ 이전글: 코웨이 에어보틀 AP-0119SB CA 인증 휴대용 공기청정기
▽ 다음글: 좋은제품연구소 AM4 포터블모니터 메이트(MATE) 리뷰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