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파나소닉 LUMIX S5IIX 리뷰 / 사용기 (Panasonic S5M2x Review)
등록일 :2023-05-26 16:49:43 조회수 :19,388 추천수 :11

Panasonic_S5iix

2023년, 파나소닉 최초로 위상차 AF를 탑재한 S5II / S5IIx 발표 이후 파나소닉 카메라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 파나소닉 입장에서도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으며 그 동안 파나소닉 카메라 사업에 대한 무성한 소문들도 모두 잠재웠다. 특히 사진과 영상 모두를 아우르는 훌륭한 퍼포먼스와 손맛에 빠져드는 파나소닉 특유의 조작성에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S5II와 S5IIx는 동시에 발표되었으나 공교롭게도 S5IIx는 S5II이후 5개월 후에 발매되었다. S5IIx는 S5II의 모든 성능을 공유하며 보다 전문적인 동영상 워크 플로우에 강점을 지닌 카메라로서 콘텐츠 제작 업계에서는 S5II 보다 S5IIx 를 기다린 분들을 상당수 보아왔다. 과연 S5IIx의 특별함은 무엇에 있을까? 본 리뷰는 S5IIx의 스페셜로 전개한다.

고화질 Movie 샘플로 들여다본 S5IIx의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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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5IIx 콘텐츠 안내 사항

* 화질 파악 및 원활한 감상을 위해 모바일 보다는 PC에서 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본문에 첨부된 영상은 업로드 과정중 실제 원본 화질에 비해 다소 저하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 리뷰에 첨부된 샘플은 후보정이 없는 리사이즈 본입니다.
* 리뷰에 사용된 카메라는 출시 전 샘플기로서 정식 양산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팝코넷은 본 콘텐츠 제작을 위해 ‘파나소닉코리아’ 로부터 카메라,렌즈를 무상 대여 받았으며 리뷰 포스팅 후 대여 제품 반납과 함께 소정의 리뷰 제작 수고료를 지급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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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발 위상차 AF 탑재
약 2420만 화소 풀프레임 CMOS 센서
라이카 공동개발 L 2 Technology

S5IIx 은 센서와 엔진에서 모든 성능이 발휘된다. 신개발 유효 화소수 2,420만 화소 풀프레임 CMOS 센서를 탑재, 상면 위상차 AF 센서에 의한 고정밀 AF를 실현했으며 높은 해상감과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실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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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독 속도의 고속화로 최대 30fps 연사와 전자 셔터나 동영상 촬영시 롤링 셔터 현상을 잘 억제했으며 센서면 AR(Anti Reflection) 코팅 처리로 플레어를 저감시켰다. 또한 로우패스 필터리스로 강력한 해상력을 이끌어내며 파나소닉 특유의 디테일한 화질을 발휘한다. 이는 사진과 동영상 모두에 적용되어 사진/비디오 성능 모두를 양립한 중급 바디로서 상당한 퍼포먼스를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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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5IIx 와 S5II

S5II 대비 S5IIx가 지니는 장점은 지원 동영상 포맷 및 워크플로우와 관련한 것이다. 위상차 AF 탑재나 6K24p / 4K60p 무제한 녹화 지원은 동일하며 S5IIx 에서만 기본 지원하는 HDMI RAW 동영상 출력도 S5II의 경우 유상 펌웨어로 가능하다. S5IIx는 ALL-Intra / ProRes 포맷, USB-SSD 녹화 기록을 지원하면서 S5II 에 비해 월등히 높은 전송률을 지원하며 목적에 따라 보다 폭넓은 동영상 옵션을 활용할 수 있다.

LUMIX S5IIx LUMIX S5II
RAW 동영상 HDMI RAW 동영상 출력 대응 유상 펌웨어로 대응
고 비디오 성능 USB-SSD 기록
ALL-Intra 동영상 기록
ProRes 동영상 기록
지원 안함
라이브 전송 기능 스마트 기기 USB 테더링(RTMP/RTMPS)/4K 30p
유선 IP 스트리밍 기능(RTP/RTSP)/4K 60p
무선 IP 스트리밍 기능(RTMP/RTMPS)
LUT 적용 라이브 스트리밍
지원 안함
텍스트, 로고, 아이콘 컬러 블랙/그레이 계열 화이트/레드 계열
주 화질별 최고 전송률
[ MOV 포맷 / SD메모리 ]
C4K/4K 60p,48p(422/10bit ALL-I) : 600Mbps
C4K/4K 30p,24p(422/10bit ALL-I) : 400Mbps
6K30p/24p(420/10bit LongGOP) : 200Mbps
FHD 120p(422/10bit ALL-I) : 400Mbps
FHD 60p(422/10bit LongGOP) : 200Mbps
C4K/4K 60p,48p(422/10bit LongGOP) : 200Mbps
C4K/4K 30p,24p(422/10bit LongGOP) : 150Mbps
6K30p/24p(420/10bit LongGOP): 200Mbps
FHD 120p(420/10bit LongGOP) : 150Mbps
FHD 60p(422/10bit LongGOP) : 100Mbps
주 화질별 최고 전송률
[ MOV 포맷 / SSD ]
C4K/4K 60p,48p(422/10bit ALL-I) : 800Mbps 지원 안함
주 화질별 최고 전송률
[ ProRes 포맷 / SSD ]
5.8K 30p(ProRes 422HQ) : 1939Mbps
C4K 60p(ProRes 422HQ) : 1944Mbps
C4K 30p(ProRes 422HQ) : 972Mbps
C4K 24p(ProRes 422HQ) : 778Mbps
FHD 60p(ProRes 422HQ) : 454Mbps
지원 안함
주 화질별 최고 전송률
[ ProRes 포맷 / SD 메모리 ]
FHD 60p(ProRes 422HQ) : 454Mbps
FHD 30p(ProRes 422HQ) : 227Mbps
FHD 24p(ProRes 422HQ) : 181Mbps
*3.3K~5.8K는 SSD 녹화만 지원
지원 안함

S5IIx는 ALL-Intra / ProRes 동영상, 스마트폰과 USB 테더링에 의한 라이브 전송, PC와 유선 LAN 케이블을 통한 4K60p 유선 IP스트리밍, 무선 IP 스트리밍 전송 등이 가능하다. S5II와 비교시 지원 포맷 차이로 인해 SD 메모리 저장 기준으로도 최대 지원 전송률에 큰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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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ProRes 포맷 그리고 MOV 포맷별로 설정할 수 동영상 화질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서 모든 설정 가능 화질을 살펴보기 위한 SSD 연결 기준이다. SSD를 활용하면 S5IIx가 지원하는 모든 영상 활용이 가능. 자세히 보면 설정 동영상 화질에 따라 SD 메모리 저장이 가능한 옵션과 SSD 만 가능한 옵션을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ProRes 와 MOV 포맷별 화질 설정 화면

크기 약 134.3mm × 102.3mm × 90.1mm 무게 약 740g(배터리, SD1매 포함) 은 S5II/S5IIx 모두 동일하지만 S5IIx 는 텍스트, 아이콘 등의 컬러가 블랙/그레이 계열이며 드라이브 다이얼 하단 링 또한 블랙으로 처리했다. S5IIx는 튀지 않는 차분함이 있지만 어두운 곳에서의 텍스트/아이콘 확인은 조금 더 어렵다. 특이한 점은 S5IIx 의 중후함 때문인지 카메라 자체가 좀 더 커 보이는 착시 느낌이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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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K 24p, C4K/4K 60p 무제한 녹화
고성능 방열 설계

S5IIx는 펜타부에 방열 팬을 탑재, 바디 열을 체크하여 자동 동작하는 방열 설계에 힘입어 6K 24p, C4K/4K 60p 에서 4:2:2 10bit로 시간 제약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6K/5.9K 30p 에서는 최 대30분 촬영이 가능. 작은 바디 크기로도 데이터 처리 고속화와 쿨링팬 적용 설계로 이 같은 장시간 촬영 성능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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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K 60p 600Mbps

6K 30p 200Mbps

편리한 워크플로우
USB-SSD 녹화 지원

S5II 와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S5IIx 의 USB-SSD 녹화 기능이다. 보다 차별화된 높은 전송량 커버와 편리한 워크 플로우를 제공. ProRes 포맷에서 FHD 해상도를 초과하는 3.3K/C4K/3.3K/5.8K 화질, MOV 포맷에서 C4K 60p/48p, 4K 60p/48p, 3.3K 48p 의 800Mbps 이상 전송량을 지닌 화질 옵션은 SSD 를 연결해야만 촬영이 가능하며 Slow 촬영 시에도 전송률에 따라 SSD 를 연결해야만 촬영 가능한 옵션이 있다. 5.8K 30p / C4K 60p의 ProRes는 옵션에 따라 1900Mbps 를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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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 연결을 해야만 가능한 고화질 옵션이 꽤 있기 때문에 기종 선택이나 SSD 활용에 참고해야 할 사항. 또한 S5IIx로 SSD 사용을 위해서는 최초 SSD 포맷을 반드시 카메라에서 해야 하며 카메라 배터리를 통해 SSD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좀 더 빠르다는 점과 호환 가능한 SSD 기종에 대해서도 파나소닉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리뷰에는 샌디스크 익스트림프로 포터블 1TB SSD를 사용했다.

5.8K 30p 1.94Gbps [ ProRes SSD Only ]

C4K 60p 1.94Gbps [ ProRes SSD Only ]

HDMI RAW 출력
All-Intra / ProRes 영상 지원

5.9K 30p/24p, 4.1K 24p/30p/60p, 3.5K 24p/30p/50p 의 12bit HDMI RAW 출력을 지원. Apple ProRes RAW 및 Blackmagic RAW 포맷도 지원하여 다양한 외부 모니터/레코더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프레임 단위로 디코드/인코드가 가능한 ALL-Intra 기록을 지원하는데 이는 1프레임 단위로 압축하므로 고화질 합성 등의 고급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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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K 60p 1.94Gbps [ ProRes / SSD Only ]

내장 메모리 녹화 기준으로는 S5II의 동영상 최대 지원 전송률은 200Mbps, S5IIx는 동영상 옵션에 따라 최대 600Mbps 까지 지원한다.

C4K 60p 600M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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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면 위상차 AF 탑재
쾌적한 피사체 촬영

S5IIx 는 촬상면 위상차 AF 탑재로 고정밀 위상차 검출 AF를 실현했으며 779개의 측거점과 콘트라스트 AF 315 측거점을 활용, 폭넓은 포커스 영역을 커버하고 사진과 영상 모두에서 워블링과 왜곡을 억제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실시간 추적 AF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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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동일 초점 영역 AF 촬영시 울렁거리는 워블링 현상도 사라졌으며 피사체에 대응하는 AF 움직임도 정말 많이 좋아졌다. 원거리 사람 눈 인식이나 근거리 피사체 위주의 자동 인식 능력은 조금 더 개선해야할 여지가 있지만 위상차 AF 첫 탑재 기종으로서 앞으로 더 큰 기대를 안겨준다.

사람+얼굴 인식 AF [ S-R2060 ]

사람+얼굴 인식 AF [ S-E70200 ]

사람+얼굴 인식 AF 캡쳐 화면 [ 공연, 스포츠 ]

다양한 감성 표현
실시간 룩업테이블(LUT) 지원

사진/동영상 실시간 LUT 기록은 S5II 와 공동으로 지원하지만 S5IIx는 LUT를 적용한 유무선 스트리밍까지 가능하다. S5IIx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중 하나로서 루믹스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LUT 파일 .CUBE .VLT를 다운 받아 SD 메모리를 통해 카메라에 이 파일을 불러와 최대 10 개까지 활용 가능하다. 촬영시 바로 설정 가능하기 때문에 또다른 V-Log 포토스타일인 셈. 때문에 동영상 촬영 중 실시간으로 LUT를 변경할 수도 있다.

* 실시간 LUT 파일은 아래 루믹스 Color-lab 에서 다운받아 카메라에 저장 사용했습니다.
https://lumix-base.jpn.panasonic.com/color-lab/

동영상 촬영 중 LUT 변경 적용

색 설정의 자유도가 높아져 촬영 후에 색 보정을 하지 않아도 촬영 데이터 그대로 편집 이행할 수 있으므로 워크플로우의 효율화에 이득이다. S5IIx의 경우엔 라이브 송출 시에도 적용 가능해 보다 특별한 라이브 방송을 누릴 수 있다.

다양한 LUT 활용 샘플 [ 4K30p 8Clip 연결 ]

실시간 LUT 적용 촬영 [ 4K 60p 600Mbps ]

촬영 후 LUT 7종 적용 편집 [ C4K 30p ]

당연히 사진에도 LUT를 적용할 수 있어 개성있는 느낌으로 사진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메라에 기본 내장된 아트필터 보다 추천하는 고급 기능. 단, LUT는 V-Log 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 설정되는 ISO 값이 다소 높을 수 있으며 LUT에 따라 노이즈 발생 정도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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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 촬영 자동 회전
수직 위치 정보 기능

SNS 업로드, 스마트폰 플레이를 위해 세로로 촬영한 영상은 세로로 저장,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 기능만 켜두면 촬영 후에 회전 정보를 부여하거나 별도의 회전 편집 없이 카메라가 알아서 세로로 저장하기 때문에 촬영 후 바로 활용 가능하다. 실제 아래 영상은 세로 모니터나 폰에서 전체 화면을 누르면 세로로 꽉차게 플레이 되며 촬영 원본 그대로 유튜브 업로드 즉시 자동 Shorts 파트로 분류 되었다.

세로 촬영 영상 [ 4K 60p 200M ]

기존대비 약 200% 향상된
크롭 없는 액티브 I.S.

신개발 액티브 I.S.는 S5II/S5IIx 공통 해당 기능으로서 기존에 비해 정말 뛰어난 핸드헬드 촬영의 안정감을 준다. 특히, 크롭과 화질 저하가 발생되는 디지털 IS의 가세 없이 카메라 바디의 B.I.S 광학 보정 만으로도 월등한 액티브 I.S. 능력이 발휘되고 있어 가장 놀랐던 개선 사항이었다. 카메라의 흔들림 보정 상태를 적절하게 판단하고 흔들림 보정 유닛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다이내믹한 장면에서도 부드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디지털 IS에 대한 설정은 더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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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I.S 성능 비교

50mm 단렌즈 핸드 헬드 이동 촬영
[ LUT 적용, 4K 48p / S-S50 ]

초당 30매 고속연사 [전자식]
기존 대비 약 4배의 버퍼 메모리

S5IIx 는 전자식 셔터로 최대 약 30fps 의 초고속 연사 촬영이 가능하다. 물론 AFC 동체추적 기능도 지원. 기계식/전자식 전방 커튼 셔터 모드로는 AFS에서 최대 9fps, 그리고 AFC 에서는 7fps까지 지원. 연사 촬영 장수도 30fps에서 RAW+JPG로 약 200매, 그리고 9fps/7fps 에서는 그 이상의 장시간 연사가 가능하다.

30fps [전자식] vs 7fps [기계식] 연사 비교

30fps [전자식] 7fps [기계식]

위상차 AF와 피사체 인식 추적 능력의 개선으로 기존에 비해 동체추적 연사 성공률도 개선되었다. 전자식 30fps 연사 중에는 블랙아웃이 없다. 전자식 셔터 촬영시 왜곡도 비교적 잘 억제된 편. 왜곡이 아예 없지는 않다. 카메라를 움직이며 촬영시 일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왜곡 정도는 캐논 EOS R6 Mark II와 비슷한 수준으로 느껴졌다.

30fps [전자식] 7fps [기계식]

기계식 연사 시에는 셔터막에 의한 블랙아웃이 존재하지만 라이브 뷰 연사 화면으로 꽤 자연스럽게 연사가 가능하다. 최단 셔터스피드는 기계식/전자식 상관 없이 최단 1/8000초. 전자식 전방 커튼 셔터로는 1/2000초까지 지원된다. 왜곡 없는 7fps 만으로도 꽤 효과적인 연사가 가능하다. 중간중간 AF에 실패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되기도 하지만 기존에 비해 성공률이 더 높아진 것만은 틀림없다.

7fps 동체 추적 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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