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캐논 EOS R8 리뷰 / 사용기 (Canon EOS R8 Review)
등록일 :2023-03-17 16:05:25 조회수 :5,123 추천수 :1

Canon_EOSR8

캐논의 2023년 봄은 우리에게 보다 더 친근감 있게 다가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풀프레임 및 APS-C에서 각각 역대 가장 매력적인 엔트리 미러리스 카메라 두 기종 EOS R8과 EOS R50를 선보이며 EOS R 라인업을 더 탄탄히 구축했다. 이 두 카메라는 매력적인 크기와 뛰어난 성능으로 캐논의 장점을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기종이다. 특히 EOS 최초로 ‘8’ 을 부여한 풀프레임 EOS R8은 EOS R 시스템의 새로운 엔트리 라인업으로 고성능 풀프레임 입문기 라는 특별한 임무를 부여 받았다.

미니 EOS R6 Mark II 로 불릴 정도로 등장부터 이미 많은 예비 유저들을 확보하면서 정식 발매 2달 전부터 공급 지연이 예고되었다. EOS R8은 소형 경량의 바디에 빼어난 촬영 성능을 두루 갖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로서 500ml 생수 한 병의 무게보다 가벼운 461g바디 무게(메모리,배터리 포함)에 올라운더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EOS R6 Mark II 센서와 엔진을 탑재. 약 2,420만 화소의 풀프레임 CMOS에 DIGIC X 영상 엔진을 채용해 뛰어난 해상력과 고속 성능을 발휘, 최대 40fps 연사와 6K 오버 샘플링 4K 60p 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고성능 엔트리기로서 가장 매력적인 풀프레임 엔트리기로 자리매김했다.

* 팝코넷은 본 콘텐츠 제작을 위해 ‘캐논코리아’ 로부터 카메라와 렌즈를 무상 대여 받았으며 리뷰 포스팅 후 대여 제품 반납과 함께 소정의 리뷰 제작 수고료를 지급받습니다.

* 리뷰에 첨부된 촬영 샘플은 후보정이 없는 리사이즈 본입니다.

Canon_EOSR8
Canon_EOSR8
Canon_EOSR8

고성능 풀프레임
엔트리 카메라 ‘8’

EOS RP와 비교해보면 캐논이 이 카메라를 새로운 시리즈로 어필하는 이유가 있다. 연속 촬영 성능은 크게 향상되어 전자식 셔터 기준 초당 최대 약 40매 고속 연사 촬영이 가능해졌다. 전반적인 촬영 성능은 캐논의 고성능 기종인 EOS R6 Mark II 에 육박. AF 성능 또한 동일한 듀얼 픽셀 CMOS AF II를 탑재하였으며 EOS R3로부터 계승한 EOS iTR AF X 기술을 도입하여 사람, 동물(개, 고양이, 새, 말), 운송 수단(자동차, 오토바이, 철도, 비행기) 등 다양한 피사체를 자동 검출해 인식해낸다. 동영상에서도 6K 오버샘플링을 통한 크롭 없는 4K 60p화질을 지원하며 별도 전원 액세서리를 활용하면 4K 30p 에서 무제한 촬영도 지원된다. 카메라 크기와 가격적인 면을 고려하여 바디 손떨림 보정(IBIS)은 배제되었으며 배터리 또한 EOS RP와 동일한 LP-E17 을 사용한다.

Canon_EOSR8
EOS R8 EOS RP
마운트 캐논 RF 마운트 캐논 RF 마운트
이미지 센서 약 36 × 24 mm 약 36 × 24 mm
유효 화소 수 약 2420 만 화소 약 2620 만 화소
기록 해상도 (최대) 6000 x 4000 6240 × 4160
화상 처리 엔진 DIGIC X DIGIC 8
ISO 감도 지원 범위 100 ~ 102400
(확장 ISO 50 ~ ISO 204800)
100 ~ 40000
(확장 ISO 50 ~ ISO 204800)
연사 속도 (최대) 전자식 선막 : 약 6매/초
전자식 셔터 : 약 40매 / 초
약 5매/초
연속 촬영 가능 수
(JPG / UHS-II)
1000매 이상 (전자식 선막)
120매 (전자식 셔터)
메모리가 찰 때 까지
셔터 속도 전자식 선막 1/4000 ~ 30초, 벌브
전자식 1/16000 ~ 30초, 벌브
동조 1/200초
1/4000 ~ 30초, 벌브
동조 1/180초
AF 방식 듀얼 픽셀 CMOS AF II 듀얼 픽셀 CMOS AF
최단 AF 속도 0.03초 0.05초
포커싱 영역(자동) 가로 : 약 100 %
세로 : 약 100 %
가로 : 약 88 %
세로 : 약 100 %
AF 분할 수
(자동 선택시))
최대 1053 영역 최대 143 영역
측거 휘도 범위 사진 : EV -6.5 ~ 21
동영상(4K) : EV -4.0 ~ 21
사진 : EV -5 ~ 18
동영상(4K) : EV -2.5 ~ 18
손떨림 보정(IBIS) 비 탑재 비 탑재
동영상 4K UHD 60/30/24p(None Crop)
Full HD 180/120/60/30/24p
4K UHD 24p (Crop)
Full HD 60/30/24p
HD 60/30p
뷰파인더 OLED 전자식 뷰파인더
0.39형, 약236만 도트
시야율 약 100 % 약 0.7 배
아이 포인트 약 23mm
OLED 전자식 뷰파인더
0.39형, 약 236만 도트
시야율 약 100 약 0.7 배
아이 포인트 약 23mm
LCD 스크린 3형 (화면 비율 3:2)
약 162만 도트
스위블 / 터치 조작 지원
3형 (화면 비율 3:2)
약 104만 도트
스위블 / 터치 조작 지원
인터페이스 USB Type-C (USB 3.2 Gen 2)
HDMI micro (Type D)
3.5mm 헤드폰 단자
3.5mm 마이크 입력단자
리모콘 단자
USB Type-C
HDMI micro (Type D)
3.5mm 헤드폰 단자
리모콘 단자
무선 통신 Wi-Fi (IEEE 802.11b/g/n/a/ac)
Bluetooth 4.2
Wi-Fi (IEEE 802.11b/g/n)
Bluetooth 4.1
저장 장치 SD 카드x1 (UHS-II 호환) SD 카드x1 (UHS-II 호환)
배터리 LP-E17 LP-E17
배터리 성능(절전우선) 뷰 파인더 : 약 220매
라이브 뷰 : 약 370매
4K 동영상 : 약 40분
FHD 동영상 : 약 2시간
약 250매
동영상 : 약 1시간 40분
크기 약 132.5×86.1×70.0mm 약 132.5×85.0×70.0mm
무게 약 414g (본체)
약 461g (배터리, 카드1 포함)
약 440g (본체)
약 485g (배터리, 카드1 포함)

고화질 2420만 화소
풀프레임 CMOS 센서

고화질을 추구한 EOS R6 Mark II와 동일한 유효 2420만 화소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했다. 화소수 보다는 촬영 성능과 동영상, 그리고 디테일 면에서 꽤 매력적인 센서로서 전반적인 디테일이나 계조 등에서 R6 Mark II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꼈다. EOS RP 에 비해서는 고감도 화질에서 확실히 우수한 면모를 보이며 ISO 감도 지원 또한 100-102400(확장 ISO 50-204800)으로 폭넓다. 표준 모드의 기본 색감은 과거 DSLR EOS 보급기들과는 조금 다르게 전반적으로 차분한 편으로서 우수한 계조를 위주로 이미징 엔진이 가동되고 있다. 아래 원본 샘플을 통해 EOS R8의 디테일을 살펴보자.

어쩌면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이 정도의 화소와 화질이 참 적절하다는 생각이 든다.EOS R6 Mark II 의 화질을 EOS R8 에 고스란히 담아냈으며 EOS RP 에 비해 화소수는 살짝 줄어들었지만 화질이 워낙 뛰어나서인지 화소수에는 아쉬움이 없었다. 아래는 RF85mm F1.2 렌즈를 활용한 F5.6의 해상도를 첨부한 것으로서 EOS R8의 날카로운 해상도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 RF80mm F1.2 L USM 해상력 ▼

[ A 모드, F5.6, ISO 100, 렌즈 수차 보정 끔 ]

Canon_EOSR8

▼ 원본 크롭 ▼

Canon_EOSR8
Canon_EOSR8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디지털 렌즈 최적화를 켜게 되면 해상력은 더욱 증대되며 조리개 조임 시에 발생하는 회절 현상에 의한 화질 저하도 억제된다. 무엇보다 렌즈에 따라 수차 억제 및 최상의 선예도를 구사하기 때문에 더욱 날카로운 화질을 위해서는 이 기능을 켜는 것이 좋다. 아래는 RF24-50mm F4.5-F6.3 IS STM 렌즈의 광각에서 테스트한 자료로서 화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F16 에서의 디지털 렌즈 최적화 OFF / ON 의 해상력 비교 자료다.

▼ F16 에서의 디지털 렌즈 최적화 OFF/ON 해상력 비교 ▼

[ 24mm / RF24-50mm F4.5-F6.3 IS STM ]

Canon_EOSR8

캐논이 EOS R8과 새롭게 선보인 풀프레임 대응의 표준 줌 RF24-50mm F4.5-F6.3 IS STM 의 야외 광각/망원 조리개 개방 화질도 첨부해본다. 이 렌즈는 줌 범위와 조리개 값은 평범하지만 휴대성이 정말 뛰어나며 광각 망원 할 것 없이 이미 조리개 개방부터 구석부까지 꽤 뛰어난 해상력을 발휘하는 렌즈다.

▼ 조리개 개방 광각(F4.5)/망원(F5.6) 화질 ▼

[ RF24-50mm F4.5-F6.3 IS STM ]

▼ 24mm 광각 ▼

Canon_EOSR8

▼ 50mm 망원 ▼

Canon_EOSR8

고감도 성능 역시 상당히 만족스럽다. EOS R6 Mark II가 우수한 고감도 화질을 보여주었듯 EOS R8도 EOS R6 Mark II 급의 화질. 고감도 화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이나 빠른 셔터스피드가 필요한 장면 또는 조리개 값이 평범한 렌즈 사용 시 보다 편안한 촬영이 가능해진다.

▼ 감도별 화질 원본 크롭 ▼
[ 실내 촬영, RF24-50mm f4.5-F6.3 IS STM, 광각 A모드 ]
[ 왼쪽 : NR 해제 / 오른쪽 : NR 표준 ]

ISO 50(확장)
ISO 100
ISO 200
ISO 400
ISO 800
ISO 1600
ISO 3200
ISO 6400
ISO 12800
ISO 25600
ISO 51200
ISO 102400
ISO 204800
(확장)

상용감도는 ISO 100-ISO 102400의 범위에 확장시 ISO 204800 까지도 지원한다. 보급기 로서는 해상력과 고감도 화질 모두 만족스러운 기종이 아닐 수 없다. 테스트 결과물로는 ISO 12800까지 크게 스트레스 없는 디테일한 화질을 제공해주는 느낌. 개인적으로는 ISO 10000 정도까지는 꽤 유용한 화질이라고 느꼈다. ISO 25600 이상은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마저 꽤 선방한 느낌이 든다. RAW 파일로 보정을 거친다면 장면에 따라서는 ISO 25600 도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ISO 6400 - ISO 12800 원본 첨부 샘플 ▼

넒은 다이내믹 레인지
HDR QP / HDR 모드

강력한 계조의 HDR PQ 모드는 10비트 HEIF로 저장되며 RAW+HEIF도 가능하다. RAW는 HEIF 파일로, 그리고 HEIF 파일은 카메라나 Digital Photo Professional 프로그램을 통해 JPG 파일로 빠르게 변환할 수 있다. HDR 모드에서는 한장 만으로도 강력한 DR의 결과물을 생성하는 HDR 모드 [피사체 동작] 기능이 탑재되었으며 이는 움직임이 빠른 피사체가 포함된 장면 촬영 시 유용하다. 물론 기존처럼 다이내믹 레인지 모드 3매 촬영 합성 기능인 HDR 모드[다이내믹 레인지]도 선택할 수 있다.

일반 / HDR PQ 촬영 결과물 비교

일반 촬영
HDR PQ (JPG 변환)

앞서 설명한 움직이는 피사체가 있는 장면에서 다중 촬영 없이 1회 촬영으로 HDR 효과를 얻을 수 있는 HDR 모드 [피사체 동작] 을 사용하면 1회 촬영만으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선명하게, 그리고 명암이 자연스러운 높은 계조 표현이 가능하며 1장만 촬영하기 때문에 움직이는 피사체도 사진 내에서 피사체 겹침 없이 흔들림 없는 높은 DR의 사진을 담아낼 수 있다.

일반 촬영 vs HDR 모드 (피사체 동작) 비교

일반 촬영 HDR 모드 (피사체 동작)

HDR 모드 [피사체 동작] 은 우수한 계조와 역동적인 장면에 유리한 결과물을 추구하며 크롭이 없는 장점이 있는 반면, 3장을 촬영하여 최종 결과물을 생성하는 HDR 모드 [다이내믹 레인지] 는 보다 뛰어난 계조 표현이 목적이다. 이 모드는 다소의 크롭이 발생하지만 정적인 풍경 촬영 등에 유리하며 보다 강력한 DR 의 결과물을 생성해낸다.

일반 촬영 / HDR PQ / HDR 모드 촬영 결과물 비교
< 이미지의 좌우 또는 아래 흰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 일반 촬영
  • HDR PQ (JPG 변환)
  • HDR 모드 (다이내믹 레인지)

우수한 DR 성능

기본 사진의 DR도 상위 바디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꼈으며 Digital Photo Professional 을 통해 인물 사진을 보정해본 바로는 꽤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었다. 센서와 엔진의 버전은 곧 결과물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굳이 HDR PQ 를 고집하지 않더라도 RAW/cRAW를 활용한다면 꽤 활용가치가 높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JPG 원본 vs RAW 변환 촬영 결과물 비교 1 [ RAW+ 촬영 ]

JPG 원본
RAW 보정 변환

JPG 원본 vs RAW 변환 촬영 결과물 비교 2 [ RAW+ 촬영 ]

JPG 원본
RAW 보정 변환

고화질 360도 파노라마

장면모드를 통해 파노라마 촬영도 즐길 수 있다. 파노라마 방향을 좌/우/상/하 중 설정하여 5fps 연사로 촬영한 후 카메라 내에서 최종본을 만든다. 결과물도 꽤 좋다. RF24-50mm F4.5-F6.3 IS STM 의 광각 기준, 360도 가로로 촬영하면 무려 25600x2800 픽셀의 고화소 파노라마가 제작된다.

파노라마 촬영 화면

Canon_EOSR8 pt50
Canon_EOSR8
Canon_EOSR8

깊은 심도를 위한
초점 브라케팅

초점 브라케팅 및 심도 합성 기능을 사용하면 심도가 깊은 선명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다. 촬영 매수와 초점 증가 정도, 노출 스무딩 옵션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심도 합성을 선택하면 근거리에서 원거리까지 설정된 촬영장수로 전자식 촬영을 하고 심도가 깊은 최종본을 완성한다.

초점 브라케팅 활용

심도가 깊은 매크로 촬영시 유리하며 Digital Photo Professional 을 통해서도 합성이 가능하다. 다만 먼 배경까지 초점 범위를 넓히면 피사체 외곽에 다소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점 범위를 주 피사체 위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 촬영과 초점 브라케팅 촬영 결과물 비교

일반 촬영 초점 브라케팅 촬영
Canon_EOSR8
Canon_EOSR8
Canon_EOSR8
Canon_EOSR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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